건축대학 사이버갤러리

Cyber Gallery

2024년 1학기 졸업작품

The 5th Market

체험형 공간을 활용한 제5의 상업공간 제안

프로필 사진

김동현 건축학전공 졸업 2024, 지도교수 : 김정수 교수

시대에 따라 변화해 온 상점가로, 백화점, 몰 그리고 이케아로 이어지는 오프라인 상업 공간 선 상에서, 그 다음의 상업 공간은 어떤 공간의 형태를 가지고 그 공간 속에서는 어떠한 행태가 이루어질까 라는 아주 간단한 의문에서 제안은 시작한다.

상업 공간은 서로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가 거래되는 개념적 물리적 장소이다. 오래 전부터 어느 도시에서나 가로의 시장이 그 중심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시대가 흐르면서 이런 시장은 실내로 들어와 백화점 그리고 다시 몰의 형태로 변화해 왔다. 이런 공간들에서는 특정 목적이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고 산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물건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소비하는 공간이 되어왔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소비는 단순히 물리적 · 기능적 차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더욱 더 새로운 것을 경험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작용한다. 진열된 물건을 수동적으로 구경하고 구매하는 것이 아닌 직접 만져보는 것을 넘어 거실이나 방과 같은 특정 공간에서의 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가구회사 이케아의 상업공간은 이런 행위를 위한 대표적인 공간 중 하나일 것이다.

이런 체험을 기능적으로 물리적으로 확장시킨 제5의 상업공간을 제안한다. 여기서는 가구 같은 생활용품 뿐 아니라 다양한 상품들을 다양한 상황에서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설계성과 이미지

프로젝트 주제 스터디

프로젝트 주제 스터디

프로젝트 주제 스터디

프로젝트 주제 스터디

프로젝트 주제 스터디

프로젝트 주제 스터디

키워드 :
  • Market,
  • Labyrinth,
  • Maze,
  • Experiential,
  • Lifestlye,
  • Shin-chonstation